티스토리 뷰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생성되는 노폐물로 대부분 신장을 통해 배출이 되기 때문에 신장기능의 좋은 지표가 됩니다. 보통 신장기능 평가를 위해 크레아티닌 검사와 혈액요소질소 검사를 수행하는데요, 이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일단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께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첫번째로 일시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검사전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근육의 피로와 손상으로 인해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지나친 운동으로 탈수증세를 일으킬 경우 역시도 수치가 과도하게 높게 나올수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혈청 크레아티닌 정상수치는 남자가 0.6~1.1이고 여자가 0.4~0.8 이라고 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두번째로 신부전, 급성신장염, 만성 신장염, 신장결석, 신우신염, 요독증, 장폐색 등의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다른 장기에 질환이 생겨 크레아티닌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혈액속에 남겨져 있는 상태가 된 것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세번째는 수치에 따른 판정인데요 수치가 1.5이상이되면 추가 검사가 필요하고 2.4이상이면 중증 신부전으로 본다고 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5를 넘어서면 위험단계이며 10을 넘어서면 인공투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